비트코인 평균진정범위 알아보자! (비코선장)
안녕하세요~ 비트코인하는 비코선장입니다.
이번에 포스팅할 주제는 비트코인 평균진정범위(ATR)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야기 시작하기전에 먼저 요약한 내용을 먼저 써보겠습니다.
▶ 평균진정범위(ATR, Average True Range)은 특정 기간동안 자산가격의 전체 범위를 해체하여 시장의 변동성을 측정을 한다고 합니다.
▶ ATR은 시장 주문 시 매도/매수 지점을 표시할때도 사용한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서 트레이더가 가격 변동이 얼마나 심한지 이해를 하고 손절가를 어디로 잡을것인지 결정을 할 수 있게 도와준다고 합니다.
변동성은 시장 초기부터 존재해온 개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산 가격은 수요와 공급에 따라서 결정하게되고 그 기조는 꽤 변덕스럽다고 합니다. 가상화폐 시장은 그변동성으로 악명이 높다고 합니다. 가격이 큰 폭으로 변동하면서 2010년 초 엄청난 거품이 생겼던 거라고 할 수 있을 정도라고 한다.
애널리스트들은 수 십년간 변동성에 대해서 연구하고 있지만 여전히 그개념은 어느 자산을 막론하고 상대적인 오해를 낳고 있다고 합니다. 크립토의 변동성도 크게 다르지 않다고 한다. 트레이더, 투자자, 커뮤니티 회원을 막론하고 더욱 혼란스러웠지 덜한 변동성을 경험을 하지 않았을꺼라고 생각이 듭니다. 크립토 변동성을 오해하는 경우들은 많았지만 사실 불확실성은 크립토 시장에서만 존재하는것이 아니다. 그 미묘한 뉘앙스를 이해를 한다고 하면 트레이더는 경쟁 우위를 점할 수 있다고 합니다.
※ 크립토 시장에서 변동성 무엇일까?
일번적으로 변동성이란 "현실화된 변동성" 개념을 말한다고 합니다. 과거가격 기록 데이터에서 나타난 변화에서는 도출한 값이라고 합니다. 변동성이 높을 수록 리스크와 관련성이 높아지고, 이것은 시장 조건이 거래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것이고 투자가 빠르게 수익이나 손실로 이어지게 된다는 의미를 뜻합니다. 데이 트레이더나 다른 단기 투자자에게 엄청 유용한 도구이지만, 기업이나 소규모 투자자들한테는
가상화폐 진입을 가로막는 가장 큰 장애물이라고 한다.
보통은 변동성이 낮은 화폐는 안정성이 높고, 유동성이 높고 변동성이 낮은 가상화폐가 시장 진입을 위한 기저 화폐로 사용이 된다고 합니다. 쉽게 설명을 드리면 비트코인, 이더리움, 또 스테이블 코인 인
테더가 있다고 합니다. 리스크는 정확한 측정이 불가능하지만 트레이더들은 보통 다양한
기술 지표를 활용해서 변동성 수치를 추적한다고 합니다.
※ 평균진정범위는 무엇인가?
J.Welles Wilder Jr는 1970년대에 말에 출간한 그의 책 "신 개념 기술 트레이닝 시스템"에서 트레이더들이 변동성을 측정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평균진정범위(ATR) 기술 분석 지표를 소개 했다고 합니다. ATR은 특정 기간동안 자산 가격의 전체 범위를 해제해서 시장의 변동성을 측정을 한다.
ATR은 시장 주문시 매도/매수 지점을 표시할 때도 사용한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서 트레이더가 가격 변동이 얼마나 심한지 이해하고 손절가를 어디로 잡을 것인지 결정할수 있도록 도와준다. 변동성이 직접적으로 리스크를 대변하지는 않지만 관련 리스크를 추정할 수 있는 변동성을 분석할 수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리스크는 변동성보다 훨씬 더 비가시적인 개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변동성이 매우 높은 디지털자산은 사람의 반응 속도보다 더 빠르게 더극단적으로 가치가 변한다고 한다. 변동성은 투자 리스크 정도를 완전히 대변하지는 않지만 가상화폐 트레이딩이나 투자 전에 반드시 고려해야할 주요 요인 중 하나임이 분명하다. 변동성은 또 투자 내러티브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는데 이것은, 디지털 자산에서 특히 그렇다고 합니다.
기관 투자자는 이미 가상화폐 리스크가 매우 높다는 생각에 진입할 마음을 접었다고 합니다. 사실 피델리티 디지털 자산이 진행한 투자자 설문조사 결과 기관 투자자의 진입을 막는 핵심 장벽으로 변동성이 꼽혀있습니다. 일부 애널리스트는 이를 불확실한 탓으로 돌리지만 사실은 펀더멘털 투자 오류이라고 합니다. 전문적인 통찰력으로 포트폴리오를 관리하기가 보다 심리적인 장애 때문에 변동성과 리스크를 하나로 합쳐서 보기 시작했습니다.
※ 평균진정범위(ATR) 계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TR = Max<(H-L), Abs(H-CP), Abs(L-CP)> ATR =(n1)(i=1)∑(n)TRi
■ Tri = 특정 진정범위
■ N = 적용된 기간
※ 크립토 트레이딩에 ATR 지표 활용은 어떻게 할까?
실질적으로 ATR 지표는 주어진 기간 동안 진정 범위에서 적용된느 이동평균이라고 합니다. 어느 기간이든 진정 범위는 다음 세 값 중 가장 높은 값을 대변한다고 합니다. 그점과 이전 종가 간 차이 현재 저점
마이너스 이전 종가값, 현재 고점과 저점 간 간극 입니다.
기간은 보통 14일로 설정하지만 이 역시 트레이더는 시장 상황에 맞게 변경이 가능합니다. ATR은 시장 변동성에 대해서 시그널만 제공하고 시장이 강세인지 약세인지 여부는 반영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ATR이 높은면 추세 시장을 대변하는 반면에 값이 낮을 수록 시장 가격이 보합을 향한다는 것은 시사하다고 합니다.
ATR은 원자재 시장에서 처음 사용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그후 다른 섹터에서도 도입되어서 사용이되면 트레이더들이 시장 이동과 추세를 평가 하도록 도와 준다고 합니다. ATR 지표는 또 트레이딩 범위를
확대해서 매도/매수 할 수 있게 도와준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이번 포스팅 주제인 비트코인 평균진정범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더 궁금하신점이 있으시면 아래의 링크로 문의 주시면 됩니다.
비트코인 하는 비코선장입니다.
https://open.kakao.com/o/sznJ5oG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