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기초

이중지불에 대해서 알아볼까? (비트코인 비코선장)

비코선장 2022. 4. 8. 10:17

반갑습니다~ 비트코인 하는 비코선장입니다.

이번에 이야기 해볼 포스팅 주제는 이중지불에 대해서 알아볼려고 합니다.

※ 이중지불은 무엇인가?

 

디지털 화폐 환경에서 똑같은 금액을 두 번 지불할 수 있는 리스크를 뜻합니다. 명목화폐의 경우에는 자금을 디지털 형태로 전송을 할때 은행이 문지기 역할을 담당한다고 한다. 은행 계좌 보유자가 예치나 출금을 할 때마다, 은행은 그에 따라 잔액을 업데이트를 한다. 실질적으로 은행이 모든 유저 자금에 대해서 원장을 기록하는 셈이라고 한다.

 

인터넷이 진화하고 여려가지 혁신가들이 무은행 디지털 현금 계획을 시도하면서 항상 똑같은 당면과제에 맞딱트리게 된다. 디지털 현금은 사실상 이미지나 PDF 문서와 다를 바 없는 디지털 파일이라고 한다. 누군가 다른 누군가에게 전자 송금을 할려고 하면 양 측이 단순히 디지털 파일만 복사하고 자금을 두 번 지불하는 사태를 어떻게 방지할 수 있을까?

사토시 나카모토가 비트코인을 발명했을때 이중지불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법도 최초로 고안했다고 합니다. 비트코인이 출범한지 12년이 되어갑니다. 그래 현재까지 그 누구도 성공적으로 이중지불 문제를 실행하고 관리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정확히 말하면 비트코인이 B라는 대문자로 지칭할 때는 블록체인이나 채굴자 네트워크를 지칭한다고 합니다. 비트코인을 소문자 b로 지칭하면 이는 화폐는 뜻한다고 합니다.

 

※ 비트코인 이중지불을 어떻게 방지할까?

 

비트코인 블록체인이 공개적이고 투명한 원장으로 유통되는 비트코인이 관련된 모든 거래가 포함되어 있다고 한다. 각 거래는 합법적이고 거래를 전송한 사람이 그 값을 감당할 수 있을 정도의 충분한 잔액을 계좌에 보유하고 있다고 동의하는 사람들인 노드로 이루어진 탈중앙형 네트워크를 통해서 검증이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거래가 유효하다고 우리 모두가 신뢰할 수 있다고 합니다. 비트코인이 신규 유저에게 전송이되면 그 전 소유자는 더이상 해당 비트코인을 소비할 수 없다고 한다.

누구든 시간을 거슬러 거래를 역추적해보면 각 계좌의 잔액을 검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자체로 이중지불 실행은 엄청 어렵다고 합니다. 누구라도 무슨일이 발생해쓴ㄴ지 모두 볼 수 있어서 그렇습니다.

 

※ 이중지불 공격 유형은 어떻것이 있을까?

 

이제 앨리스가 악의적인 주체가 되어 자신이 보유한 0.1비트를 이중지불하고자 한다고 상상해보면 과연 어떻게 하면될까 밥에게진 부채를 헤쳐나가기 위해서 이중지불을 실행할 방법 세 가지를 생각해볼 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세가지 중 어느 하나도 쉽거나 간단하지 않다고 합니다.

※ 51% 어택은 무엇인가?

 

51% 어택은 누군가 전체 네트워크의 해시파워 중 50% 이상을 통제하고자 하는 시나리오를 말한다. 앨리스가 이를 제대로 해낼 수 있다면 거래를 그냥 삭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즉 비트코인 원장만 본다면 0.1비트는 계좌를 떠난 적이 없는 것처럼 보인다고 합니다. 비트코인 네트워크는 엄청난 해시파워를 바탕을호 한 높은 수준의 탈중앙형 네트워크이기 때문에 이 공격이 발생한 적은 없다고 합니다. 이더리움 클래식과 같은 다른 네트워크에서는 일어났다고 합니다.

 

※ 피니 어택은 무엇인가?

 

앨리스는 0.1비트를 자신의 다른 주소로 전송할 수 있는 거래를 사전 채굴하고 이를 네트워크에 알리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후 밥에게 0.1비트를 전송하지만 그 즉시 사전 채굴해 놓은 블록을 네트워크에 알리고 사전 채굴 당시에 했던 첫번째 거래를 확인받는다. 네트워크는 앨리스가 밥에게 자금을 보냈던 거래는 거절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번에도 밥이 앨리스가 가게를 떠나게 그냥 두었다면 이번 시나리오에서도 밥은 자금을 잃게 된다고 합니다.

위의 사례 모두에게 밥은 단순히 채굴자가 거래를 확인할 때까지 기다린다면 부채를 상당히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첫번째 시나리오의 경우에 시간이 더 많이 흐르고 확인되는 블록이 늘어날수록 앨리스가 51% 어택을 실행하는 비용은 더 올라간다.

 

비트코인 백서에서 사토시 나카모토는 블록이 6개가 넘어가면 51% 어택을 성공적으로 실행하는 것은 실질적으로 불가는하다고 계산을 한다. 그러므로 밥이 6블록정도까지만 기다릴 준비가 되었다면 앨리스가 이중지불하지 않을 거라고 확신을 할 수 있었다.

이상으로 이번 포스팅 주제인 이중지불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더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아래의 링크로 문의 해주시면됩니다.

비트코인 하는 비코선장이였습니다.

 

(카톡)1:1 카카오톡 상담 문의
https://open.kakao.com/o/sznJ5oG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