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기초

이더리움 ERC-20토큰에 대해서 알아볼까? (비트코인 비코선장)

비코선장 2022. 4. 8. 11:58

안녕하세요 ~ 비트코인 하는 비코선장입니다.

이번에 알아볼 주제는 이더리움 ERC-20토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2015년 이더리움이 런칭됬을 때 블록체인의 새로운 시대가 열렸다고 합니다. 이전에는 기술이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화폐에서만 제한적으로 사용되었고 이더리움은 최초 스마트 계약 플랫폼으로 탄생햐였다고 한다. 런칭후 몇 년간 ERC-20토큰으로 구동되는 신규 사업이 폭발적으로 생겼다고 합니다.

 

모든 ERC-20토큰은 똑같은 기준으로 발행되기 때문에 이더리움 블록체인에서 구동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본 가이드에서는 기본적인 ERC-20토큰 표준 및 신규 ERC-20은 어떤식으로 발행이 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ERC-20 토큰 및 스마트 계약이 무엇일까?

 

비트코인과 같이 이더리움 역시 제니시스 블록부터의 모든 거래내역을 기록하는 블록체인으로 구성이 되어있다. 여기에 더불어 이더리움은 이더리움 가상머신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이더리움 가상머신은 이더리움 플랫폼에서 누구나 스마트 계약을 프로그래밍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스마트 계약은 이렇게 하면 저렇게 되는 로직을 따르는 이더리움 프로그래밍 언어 솔리디티로 쓰여진 코딩이다. 쉽게 자판기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자판기에 동전을 넣으면 자동으로 음료수를 받을 수 잇는 이치로 스마트 계약이 프로그래밍이된다고 한다.

ERC-20은 이더리움 플랫폼에서 젤 널리 쓰이는 스마트 계약 표준 중하나이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이더리움 토큰이 똑같은 기준으로 발행되는 점은 이더리움 생태계 사용자에게 크고 많은 이점을 준다고 합니다. ERC-20토큰은 다른 ERC-20 계약이나 거래소, 시장, 월렛에서 상호 운용이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이런 호환성은 이더링무의 긍적적인 강화 주기 역할을 했습니다. 기존 생태계에 더 많은 개발자들을 유입하고 더 많은 사용자들이 조인하고 싶게 만듭니다.

 

※ ERC-20 토큰 표준 규칙은 무엇인가?

 

ERC-20 토큰 표준은 비교적 명백하다고 합니다. 토큰 발행에 대해서 9개의 규칙으로 이루어져있다고 합니다. 그중 6개는 필수적으로 모든 경우에 적용되어야한다. 나머지 3개는 옵션이긴 하지만 주로 이중 2개는 사용이 된다고합니다.

< 선택적 규칙은 무엇인가? >

 

1. 토큰명은 무엇인가?

예를 들어서 설명을 드리면 메이커 옵션이긴 하지만 아무래도 토큰 오너는 사용자들이 본인의 토큰을 식별할 수 있길 바라기 때문에 거의 항상 사용된다고 합니다.

 

2. 심볼은 어떨게 될까?

이것도 예를 들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거래소에서 티커를 이용해서 토큰 페어를 기재하기 때문에 거의 항상 사용된다고 합니다.

 

3. 10진법은?

각 ERC-20 토큰은 최대 1분의 1의 분수 단위로 표시할 수 있다고 합니다.

< 필수적인 규칙은 무엇인가? >

 

필수 규칙은 함수 또는 이벤트로 분류된다고 합니다. 첫 3개의 기능은 계약 상태를 수정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보다는 토큰의 일부 핵심 기능을 정의하고 쿼리시 이미 정의된 정보를 반환한다고 합니다.

 

TotalSupply - 총 발행량이라고 합니다.

BalanceOf - 잔액 주어진 주소가 얼마나 많은 토큰을 보유하고 있는지 대한 대답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다른 두개는 모든 암호화 화폐 사용자에게 익숙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이벤트라고 한다.

 

Approve - 승인 거래시 토큰 이동을 승인 해준다는 뜻입니다.

Transfer - 송금 승인 후, 이 함수는 정의된 토큰 값을 발송자 주소에서 수신자 주소로 이동하도록 계약에게 지시한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두 개의 규칙이 더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구현은 하지 않아도 ERC-20 표준을 준수하는 토큰의 자격을 받을려면 반드시 포함되어야 된다고 합니다.

 

Allowance - (허용가능) ERC-20을 이용할려면 승인없이 스마트 계약을 통해서 보낼 수 있는 지출 가능한 토큰 할당으로 주소를 프로그래밍할 수 있다고 합니다. 허용 기능은 사실상 효율적인 사전 승인이라고 한다. 이 함주는 기본적으로 0으로 정의 되어 있지만 쿼리시 허용량에 남아있는 토큰 수를 반환한다고 합니다.

 

TransferFrom -(~에서 송금) 토큰이 자동결제를 하기 위해 프로그램밍이 될 수 있도록 허용을 하고 전송 이벤트를 시작해서 허용량에서 토큰을 이동한다고 합니다.

이더리움 토큰 구현이 이러한 규칙을 준수한다고 하면 ERC-20 토큰 표준을 사용한다는 뜻이다. 토큰 발행자는 토큰의 작동 방식을 제어하는 추가 프로그래밍 규칙을 적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쉽게 말하면 프로젝트 창립자가 토큰을 이용하여 크라우드 펀딩을하는 경우에 ERC-20 토큰을 자동으로 분배하도록 스마트 계약을 프로그래밍 할 수 있다고 합니다. 투자자가 월렛에서 일정량의 이더리움을 보내고 스마트 계약에 예치하면서 구매한 토큰을 투자자의 월렛으로 반환 한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이번 주제인 이더리움 ERC-20 토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아래의 링크로 문의 해주시면 됩니다.

비트코인 하는 비코선장이였습니다.

 

(카톡)1:1 카카오톡 상담 문의
https://open.kakao.com/o/sznJ5oGc